주제·전시관

제8회 서울 도시농업박람회 주제관

장소 : 낙성대공원 광장

올해로 8회 째를 맞는 2019 도시농업박람회의 주제관은 ‘도시농업과 건강’을 주제로 총 4개의 섹션으로 구성됩니다.

첫 번째 섹션은 서울시 7년 간의 서울도시농업 정책과 사업정보를 소개하는 ‘서울도시농업 1.0/2.0/3.0’ 으로 구성하여 서울시민들의 정책 활용을 돕고자 합니다.

두 번째 섹션은 공동체 텃밭에 대한 내용으로, 강감찬 텃밭과 낙성대 텃밭에 조성되는 ‘생태 및 자원 순환텃밭’의 디자인과 조성과정을 소개하여 학교 텃밭 및 공동체 텃밭 등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합니다.

세 번째 섹션에서는 다양한 소형텃밭(상자텃밭,자루텃밭,파이프텃밭, 수직텃밭,키친텃밭,아쿠아포닉스 등)을 전시하여 일상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실내텃밭을 제안합니다.네 번째 섹션은 생태&자원 순환농사 관련 재료, 도구, 패션, 문화, 요리에 이르기까지 환경과 건강을 생각하는 도시농부의 라이프스타일을 소개합니다.

이와 같이 주제관에서는 서울 도시농업의 정책과 공동체형 생태&자원 순환텃밭디자인, 실내텃밭 정보, 도시 농부의 라이프스타일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구성되며 남녀노소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모두를 위한 도시농업의 트렌드를 제시하고자 합니다.

홍보영상관

장소 : 낙성대공원 광장

홍보영상관에서는 서울도시농업박람회 주제관에 대한 소개와 생태 & 자원순환 농업에 대한 이야기가 펼쳐집니다. 또한 전시를 준비하며 텃밭을 가꾸는 과정이 담긴 영상이 상영되며, 도시농부들에게 유용한 텃밭디자인 북과 농부를 위한 팁북을 제작하여 함께 전시할 예정입니다.

도시농업 트렌드 전시

장소 : 생태 & 자원 순환 텃밭 강감찬 텃밭 / 낙성대 텃밭

강감찬텃밭과 낙성대 텃밭에서는 주제관에 전시되는 텃밭디자인을 실물로 볼 수 있습니다.
강감찬 텃밭에서는 고려시대 이후의 시대별 텃밭을 비롯한 공동체 텃밭이 조성되고 낙성대 텃밭은 생태 & 자원 순환 텃밭에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도시농업의 아이디어가 전시되며 특별히 어린이 창의텃밭에서 생태놀 이터에서 사람과 환경이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문화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.